구글 코랩 Pay As You Go 이용 후기 gpu 사용량, 잔여량 확인방법
*22년 12월 20일 추가*
Pay As You Go는 코랩 프로로 안쳐주다 보니 백그라운드 실행이나 터미널 창 제공 같은 프로의 혜택을 누릴 수 없어서 상당히 아쉽다. 한 편으로 회사에서 월 9.99 달러 짜리 Colab Pro 구독을 해주셨는데, 이건 컴퓨팅 자원 100단위 제공인데 CV에서 700장 정도 되는 이미지 mask_RCNN 파인튜닝 몇 번 했더니 녹아 없어졌다. 100단위를 다 썼더니 바로 이 Pay As You Go 서비스를 추가로 결제하라고 안내를 해줬다. 진짜로 코랩 프로 + 추가 결제 서비스를 같이 쓰는게 활용성이 제일 좋을 것 같다. (근데 회사에 그렇게 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코랩은 진짜 말 그대로 테스트 용도로만 쓰는 것이기 때문에)
21년 8월에 KDT 과정을 수강하면서 월 49.99달러의 Colab Pro+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었다. 그때 final project 중이어서 너무 정신이 없었기 때문에 제대로 후기를 남기지 못했지만, 결과적으로 가장 비싼 구독 서비스를 이용함에도 불구하고 너무 하드하게 학습을 굴리면, 사용에 제한이 들어와서 gpu 환경을 활용할 수 없었고, (학습하는데 거의 2주씩 걸린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코랩 프로 플러스가 제공하는 24시간 연속 실행을 다 굴려서 3일 정도 이상 지나면 gpu에 접속할 수 없게 되고, 제한 기간이 1~2일 씩 부정기적으로 발생했다. 언제 gpu 사용량이 다 끝나는지, 언제 다시 사용할 수 있는지 정확한 정보를 주지 않고 끊어버리고, 접속 불가 시켜버리기 때문에 너무 답답했고, 기한이 정해진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막히면 다른 구글 계정에 Colab Pro+를 결제하여 겨우 겨우 프로젝트를 마쳤었다.
이번에 여러가지 프레임워크 테스트를 간단하게 해야할 일이 자주 생겨서 코랩프로를 결제하러 들어갔더니 새로운 옵션이 생겼다.
https://colab.research.google.com/signup
Pay As You Go
구독이 아니고, 내가 GPU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개념이라고. 다만 '코랩 프로' 구독은 아니기 때문에 코랩 프로 구독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추가 메모리, 백그라운드 실행, 터미널 윈도우 제공) 등은 이용할 수 없다.
이 서비스를 이용해보니 코랩 프로에서 쓰던 걸 못쓰는게 상당히 답답해서 그냥 구독을 쓸까 싶기도 했는데, 마음에 드는 점이 한가지 있었다. gpu 컴퓨팅 사용량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코랩 노트북 상단에서 리소스 보기를 누르면 이렇게 확인이 가능하다.
사용 가능 컴퓨팅 단위가 401.74개이니까 100개 가까이 썼다는 것이고, 코랩 프로가 월 100단위 제공이라고 했으니, 코랩 프로를 썼다면 나는 금방 모든 자원을 써서 gpu 사용이 막혔을 것이다. (결제 후 이틀 정보 밖에 쓰지 않았는데 이렇게 나왔다.)
간단한 테스트를 하기에는 일일이 환경 세팅을 하지 않아도 되어서 코랩 유료 사용을 시도한 것인데, 생각보다 금방 다 써서 이걸 Pay As You Go 서비스를 계속 결제해서 쓸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다만, 월 구독은 아니다 보니 한동안 안쓰다가 gpu 학습이 필요할 때 또 쓸 것 같다.
(코랩 무료 계정도 간단한 gpu 학습은 가능하다. 내가 유료 결제를 한 이유는 computer vision 과제 fine-tuning을 위해 몇가지 프레임워크 및 back-bone model에 대해 테스트를 상당한 연산 + 어느 정도의 속도가 필요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