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Windows 10 Pro
python 3.8.10
IDE - PyCharm Communityn Eddition 2021.3
처음 파이썬과 데이터 분석을 배울 때, 강사 선생님이 아나콘다부터 깔아서 사용하고, 가상환경도 콘다를 이용해 설정하는 것을 가르쳐 주셨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쓰면 쓸수록 무겁고, 경로 설정도 헷갈리고, 깔끔하게 아나콘다 없이 환경 관리를 하고 싶어졌다.
감사하게도 회사 컴퓨터를 gpu 3060이 달린 pc로 바꾸게 되어, 새롭게 환경 설정을 하게 되었고, 이제 처음부터 콘다 없는 깔끔한 환경과 경로를 유지하고 있다.
Q 1. 아나콘다 없이 가상환경 설정하는 방법은?
A. venv 또는 virtualenv로 하면 된다.
순전히 취향 차이인데 나는 virtualenv를 사용한다. venv는 파이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니까 특별히 설치할 것이 없고, virtualenv는 처음에 pip 로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줘야 한다.
pip install virtualenv
그 다음 가상환경을 설치하고자 하는 경로에서 가상환경을 만드는 명령을 실시하면 된다.
virtualenv <가상환경이름> --python=python<파이썬버전>
Q 2. 아나콘다 없이 주피터 노트북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A. venv 또는 virtualenv로 하면 된다.
새로 만든 가상환경에서 pip로 주피터 노트북을 설치한다.
pip install notebook
bash에서
jupyter notebook
jupyter notebook을 입력하면, 새로운 윈도우 창이 열리면서 아나콘다에서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ipynb 파일 작성이 가능하다.
나처럼 vscode에서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고 싶다면, 이전에 작성했던 포스트처럼 ipykernel을 활용하여 vscode에서 연 .ipynb파일의 interpreter를 내가 구성한 가상환경으로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면 된다.
python3 -m site
python3 -m pip install ipykernel
python3 -m ipykernel install --user --name test --display-name "kernel_test"